선물 옵션의 거래 방법 절차

선물 옵션의 거래 방법 절차

선물 옵션의 거래 방법 절차

Blog Article


단일가거래는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 체결하는 개별경쟁거래 방식이다. 이 사건은 옵션을 이용한 차익거래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나중에는 정반대의 차익거래인 리버설(Reversal)전략(콜매수+풋매도+선물매도)이 구사되기도 했다. 매월 옵션만기일이나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더블위칭데이가 가까워지면 시장이 긴장하는 것은 이러한 차익거래를 포함한 프로그램매물 때문이다. 그 증권사는 9월29일부터 10월2일까지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현저히 낮아 선물을 매수하고 옵션을 통해 복제한 합성선물을 매도한 것이다.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하다.


이른바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리는 주가대폭락 당시 뉴욕증권거래소 슈퍼도트(SuperDotㆍ자동주문전달시스템)의 프린터 출력능력은 한계에 달했다.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매도세력이 강해 약세가 이어지고 환매와 전매가 늘어나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강세 전환이 예상된다. 그럼 수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옵션가격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각 요인은 옵션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옵션에 대한 개념을 교과서적 풀이만으로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따라서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아파트 분양권을 예로 간단한 용어와 함께 알아보기로 하자.


구간별로 상금을 중복 수령할 수 없으며 구간별 시상 인원 초과시에는 각 시상 규모에 맞게 구간별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감마는 기초물의 가격변화에 대한 델타의 변화율로서 델타가 옵션민감도 중 가장 중요하게 활용되기 대문에 델타가 대상물의 가격변동에 따라 얼마나 변동하는지도 중요하다. 감마는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따라 헤지비율이 어떻게 변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된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베가는 등가격옵션일 때 값이 가장 커지고 내가격, 외가격으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는데 이는 등가격옵션이 변동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에게 쿠폰을 10만 원에 팔았고, 1년 뒤 금반지가 가격이 80만 원이 된다면 120만 원에 금반지를 사야 하므로, 쿠폰 값을 제외하고 30만 원의 손실이 생깁니다. 반대로 금반지 가격이 150만 원으로 오른다면 A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 10만 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반지 쿠폰이라는 팔 권리를 판 B는 풋옵션 매도자입니다. 이 예시에서 세탁기 쿠폰이라는 살 권리를 산 A는 콜옵션 매수 포지션을 취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A가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에게 지급하는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다만 증권사는 수수료를, 투신사 신탁계정은 거래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차익거래에서 개인보다 훨씬 유리한 입장이다. 프로그램에 따른 차익거래에서 주식매수 물량이 크게 증가하면 주가상승의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주식투자자는 프로그램 매매동향과 함께 매수차익거래 잔고도 체크하는 요령도 필요하다. 이론상으로만 보면 손해는 한정되어 있고 이익은 무한대이니까요. 그러나 항상 쉽게 공짜로 돈 벌게 해 준다는 말은 의심부터 해봐야 하듯이 통상적으로 옵션 매도자의 승률은 70~80%입니다.


당시 장세가 너무나 불투명해 대차수수료 정도의 이익이라도 거두려는 노력(?)의 돋보이는 대목이다. 하지만 매도차익거래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물전문가들은 시장충격 0.2포인트, 거래세 0.4포인트 가량 발생하고, 추적오차는 0.1포인트 여유를 둔 상태에서 이론가격이 0.7포인트 이상이면 차익거래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관이 자금을 차입하더라도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고, 대여금리와 차입금리 사이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외국계 증권사의 차익거래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중 하나로 국내 중권사와의 금리 차이를 들 수 있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최근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차익거래가 매도차익거래보다 자주 발생한다. (지난번에 언급했던 것처럼 매도차익거래의 자체 한계도 있겠지만) 이는 매수차익거래가 엄밀하게 따진다면 무위험 차익거래라기 보다는 「현선물 스프레드거래」로 여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될 경우 매수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발생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이밖에 선물을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매수해 콜옵션 매수와 비슷한 포지션(합성선물매수)을 만들기도 한다. 반대로 선물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도로 콜매도 포지션(합성콜매도)을 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 선물 매도포지션을 쌓는다면 이는 지수가 장기적으로 하락하는데 대비해 헤지를 걸어둔 것으로 봐야 한다.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hts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Report this page